본문 바로가기
청랑 세상 식견/청랑 이슈 식견

‘국민배우’ 안성기 별세, 영화인장 속 채플린과 닮은 추모 행렬

by JWS 2026. 1. 8.

음식물 기도 폐쇄로 의식불명, 5일 만에 별세...영화계 깊은 충격

국민배우 안성기가 2026년 1월 5일 오전 9시,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중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별세했다. 그는 지난달 30일 자택에서 음식물이 목에 걸린 채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로 입원 치료를 받아왔으며, 영화계는 갑작스러운 비보에 깊은 충격을 표했다. 안성기는 2019년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가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며 투병 중이었던 사실도 함께 전해졌다. 장례는 신영균예술문화재단과 한국영화배우협회 주관 영화인장으로 진행되며, 빈소는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3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1월 9일로 예정돼 있고, 장지는 경기 양평 별그리다다로 안내됐다. 일반 시민이 추모할 수 있도록 충무로 서울영화센터에 별도 추모 공간도 운영되는 등, 영화계의 애도가 확산되고 있다. 그는 1957년 영화 황혼열차로 아역 데뷔한 뒤 만다라, 투캅스, 인정사정 볼 것 없다 등 수많은 작품에서 시대를 관통하는 얼굴로 자리해 왔다. 동료와 후배들은 한국영화의 한 시대를 상징한 배우로서 고인의 성실함과 품격을 추모하며 조문 행렬을 이어갔다. 영화계는 고인의 마지막 길을 영화인들이 함께 배웅하며, 국민배우라는 수식이 남긴 공적 기억을 다시 확인하는 분위기다. 한국의 국민 배우 안성기 그를 국민이 추모하듯 찰리 채플린의 사망도 세계적인 추모가 있었다.

고인이 된 배우 안성기 출처:연합뉴스


스위스 자택에서 조용히 눈 감은 코미디의 황제

찰리 채플린의 사망은 현대 미디어 시대의 스타 죽음이 국경을 초월함을 보여줬다. 1977년 크리스마스에 스위스에서 조용히 사망한 그의 장례는 가족 중심으로 치러졌으나, 언론 보도와 팬들의 자발적 애도가 글로벌 현상으로 확산됐다. 이는 생전 논란에도 불구하고 그의 문화적 아이콘 지위가 사후에도 지속된 결과다. 1977년 12월 25일 새벽 4시경, 채플린은 스위스 코르시에르-쉬르-브베이의 마누아르 드 방 자택에서 88세 나이로 평화롭게 사망했다. 원인은 노환과 뇌졸중으로, 부인 우나와 7명의 자녀들이 곁에 있었다. 12월 27일, 코르시에르-쉬르-브베이 묘지에 가족, 의사, 가정부만 참석한 엄격한 비공개 장례가 치러졌다. 영국 성공회식 간단한 예식으로,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가족의 프라이버시 요청으로 외부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었다. 채플린의 유해는 나중에 1978년 무덤 도굴 사건으로 유명해졌으나, 초기 장례 자체는 그의 소박한 바람대로 가족 중심으로 마무리되었다. 장례는 채플린의 명시적 바람대로 작고 사적이며 가족 한정으로 제한되었다. 


미디어가 증폭시킨 글로벌 애도의 물결

사망 직후 뉴욕타임스와 버라이어티 등 주요 언론이 보도하며 영화 예술 형식을 만든 인물로 추모했고, 세계 각국에서 메시지와 공식 조전이 쇄도했다.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1975년 기사 작위 수여로 영국 내 추모가 뜨거웠고, 미국에서는 1972년 아카데미 특별상 수상으로 재평가된 팬덤이 폭발했다. TV 뉴스와 신문이 그의 트램프 캐릭터와 사회 비판 영화를 재조명했다. 채플린 사례는 20세기 대중문화에서 스타의 죽음이 국가적 장례가 아닌 미디어 중계된 글로벌 이벤트로 변모한 전환점을 보여준다. 가족 사적 장례에도 불구하고 라디오, TV, 신문이 실시간으로 보도하며 팬들의 자발적 추모를 증폭시켰다. 이는 그의 생전 맥카시즘 피해에도 불구하고, 《모던 타임즈》와 《위대한 독재자》 등의 유산이 보편적 공감을 불러일으켰음을 증명한다.

 

청랑이 추천하는 다른 글을 읽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국민배우 이순재 별세, 로마의 대배우 로스키우스처럼 시대를 바꾼 사람

위대한 배우로 기억될 이순재원로 배우 이순재가 25일 별세했다.고인은 1934년 함경북도 회령 출생으로 4세 때 서울로 내려왔고, 호적상 출생연도는 1935년이다. 서울대 철학과 재학 중 로렌스 올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