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국어 식견/청랑 고전 공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 교체 소동, 내부 혼란과 전략 실패의 ‘내우외환'

by JWS 2025. 5. 12.

고사성어의 의미와 유래

내우외환(內憂外患)은 나라 안의 분열과 근심, 나라 밖의 침략과 위협이 동시에 닥치는 복합적 위기 상황을 뜻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이 표현은 춘추시대 『국어(國語)』의 ‘진어’ 편에서 진나라 대부 범문자가 전쟁보다 내치(內治)의 중요성을 강조한 고사에서 유래했습니다. 범문자는 외부의 적보다 내부의 혼란이 더 위험하며, 성인만이 내우와 외환이 없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개념은 이후 『관자』, 『춘추좌씨전』 등 고전에도 반복되며, 진왕조나 한나라 말기처럼 실제로 내외 위기를 동시에 겪은 역사적 사례와 연결되어 사용되었습니다. 내우외환은 동아시아 정치사에서 국가 붕괴의 전조를 설명할 때 자주 등장한 표현입니다. 결국 이 사자성어는 위기관리에서 내부 통합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슈에서 살펴보는 의미

국민의힘이 김문수 대선 후보를 한덕수 후보로 교체하려 했으나, 전 당원 투표에서 반대가 많아 후보 교체가 최종 부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김문수 후보는 자격을 회복하고 11일 공식 등록을 앞두고 선대위 출범과 반이재명 전선 구축을 선언했습니다. 교체를 추진했던 권영세 비대위원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하며 절차 혼란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김 후보 자격 취소와 한 후보 등록이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비판 속에, 당원들은 절차적 정당성을 우려해 투표에서 부결시킨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번 부결로 한 후보 지명 절차는 모두 무효화됐고, 선거운동을 앞두고 국민의힘은 심각한 혼란과 내부 갈등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반이재명 빅텐트 전략 또한 단일화 실패로 차질을 빚게 되어 향후 보수 진영의 대응이 주목됩니다.

다른 이슈와 고사성어를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가로세로 연구소 AI 음성 조작 논란, 진실 왜곡된 ‘혼돈지세’의 시대

고사성어의 의미와 유래혼돈지세(混沌之世)란 “세상이 혼란스럽고 질서가 무너진 시대”를 뜻하는 한자어로, 질서와 규범이 사라져 무엇이 옳고 그른지 분간하기 어려운 혼란한 시기를 가리

jadewolves.tistory.com

댓글